3. WCC 형성에서 총회에 이르기까지(WCC란 무엇인가?)

2013.08.27 23:07

에큐메니칼 운동과 WCC의 신학적 의미



박성원 (영남신학대학교 교수, WCC중앙위원)


3. WCC 형성에서 총회에 이르기까지


WCC의 공식 창설은 1948년 암스테르담에서 가진 창립총회였다. 그러나 암스테르담 창립총회가 있기까지 기나긴 여정이 있었다. 근대 세계교회의 일치운동은 영국침례교회 인도선교사 윌리엄 케리가 1810년에 세계선교사들이 10년에 한번은 함께 만날 필요를 제기함으로 시작되었는데 그의 꿈은 그로부터 100년 뒤인 1910년 에딘버러에서 열린 국제선교대회(International Missionary Conference)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 에딘버러 국제선교대회(IMC)가 에큐메니칼 운동의 모태이다.



이후 1919년 1월 동방정교회 총회에서 세계 제1차 대전 이후 국제정치권에서 국제연맹(κοινονια τον εθνον, Koinonia ton Ethnon)이 구성되는 것을 보고 교회도 교회연맹(κοινονια τον εκκλεσιον, Koinonia ton Ekklesion)을 구성하자고 제안하면서 WCC 창설의 여명이 열리기 시작했다. 이런 요구는 이미 시작된 “선교와 일치”지류에 이어 이후에 형성된 “삶과 노동” 지류, “신앙과 직제”지류, 1780년에 로버트 레이크스(Robert Raikes)에 의해 제창된 주일학교운동으로 시작된 “신학교육”지류 등 여러 지류들이 합해져 거대한 세계교회일치 운동의 강물로 모아지기 시작했다. 이후 1938년에 WCC 헌장이 초안되고 1941년에 창설될 예정이었으나 세계 제2차 대전 관계로 연기되어 1948년 암스테르담에서 창립하게 된 것이다. (* WCC생성과 총회에 이르기까지의 도표는 부록참조)


부록




하율이 아빠 WCC 10th Assembly in Pusan(WCC 제 10차 총회)/에큐메니칼 운동과 WCC의 신학적 의미